나반존자 기도도량 ▒ 가야산 희랑대 ▒ - 대한불교조계종 해인사, 경성스님법문, 백년인생천년지혜, 가람의향기, 기도법회안내
 
 
 
 
 
홈 > 참여마당 > 백년인생,천년지혜
 
 

총 게시물 52건, 최근 0 건
 
[수행자의 향기] [해인지] 견문위종(見聞爲種) - 2012년 6월호
글쓴이 : 희랑대 날짜 : 2012-05-24 (목) 10:15 조회 : 2834
견문위종(見聞爲種)
 화엄경의 대가(大家)로 꼽히는 청량국사(淸凉國師) 징관(澄觀)스님께서 저술하신 왕복서(往復序) 가운데의 구절로, 견문위종이란 보고 듣는 것이 종자(種子)가 되고 씨앗이 되어서 장차의 결과와 성과를 좌우하게 된다는 말씀이다. 평소에 보고 듣는 것을 함부로 가벼이 생각하는 것을 경계하는 말씀으로,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의 교육과 훈육을 위해서 세 번의 이사를 감행하였다는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와 상통하는 가르침으로 꼽을 수 있다.
 맹모삼천지교에서는 어머니에 의해서 견문의 환경이 보다 교육적이고 학문적인 방향으로 놓이게 된 것이라면, 견문위종의 구절에서는 보다 외부의 조건이나 세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자기자신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선택과 진전(進展)을 권장하고 강조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동시에 내가 보고 듣는 것에 못지않게 과연 무엇을 어떤 것을 보여주고 들려줄 것인가를 고민하면서 끝없는 자기반성과 성찰을 통해 위의를 확립하고 향상할 것까지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무엇을 보고 무엇을 들을 것인지와 더불어서 무엇을 보여주고 무엇을 들려줄 것이냐 등으로, 자신의 성장과 그것을 통한 영향을 비중있게 다루는 것이 견문위종의 본의(本意)일 것이다.
 회자정리(會者定離)에 임하면서 참회와 기도에의 견문을 통해서 성숙된 만남으로 이어지리라고 확신한다.
 삶의 자세와 방향을 전환하고 결정하는 것이 바로 참회와 기도이며, 그러므로 참회와 기도를 통해서 중생의 삶과 업력의 삶에서 보살의 삶과 원력의 삶으로의 반전이 가능해지게 되는 것이다.
참회란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후회하고 반성하고 뉘우치는 동시에 그와 같은 잘못된 행동을 다시는 저지르지 않겠노라고 굳게 다짐하는 것이다. 참회라고 하니까, 무엇인가 굉장한 범죄행위를 저지른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고, 또 과연 내가 무엇을 잘못했기에 참회해야 한다고 종용하고 있는가 하는 막연한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참회가 주창하는 본연의 의미는 지나간 자신의 행동에 대한 성찰이며 자기반성이다. 과거에 대한 성찰이나 분석, 그에 따른 반성이 왜 중요한 것인가 하면, 만약 과거에 대한 성찰이나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미래로 향하는 전진과 발전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참회가 중요한 것은, 현재의 상황을 타개하고 벗어나는 방편이기 때문이다. 지금 내가 처한 상황이 힘들고 괴롭고 아픈 것은 과거의 업, 숙업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금생수자시(今生受者是), 지금 받고 있는 것은 (전생사)前生事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숙업을 고치고 제거한다는 것은 어렵고 힘든 일이어서 반드시 신묘한 힘, 참회를 통해서 가능해진다는 것이 숙업난제 필차신력(宿業難除 必借神力)이다. 현재의 고통을 벗어나고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는 것은 신비한  도움을 의지해야만 하며, 이러한 신비한 도움은 참회를 통해서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의 상황과 형편이 참회를 통해서 점차적으로 안정되고 편안해진다면, 미래의 이익과 안락을 성취하는 것은 기도를 통해서 실현 가능해진다.
 참회가 지나간 시절의 잘못된 행동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자세라면, 미래를 향한 발원과 원력은 기도를 통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참회를 통해서 순수하고 깨끗하게 맑아진 마음을 이룩하게 되고, 이처럼 청정한 마음을 바탕으로 미래를 향한 활력과 활기와 원동력과 에너지가 넘치는 삶이 바로 기도이다. 과거와의 단절로는 미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지나간 날이 없다면 다가올 날도 없는 것이다. 과거의 경험을 통한 성숙을 통해서 미래의 활력과 희망이 이루어지게 된다. 현재에는 과거가 담겨 있고 배여 있으며, 그러므로 미래가 보장되게 된다. 과거의 경험과 학습에 의한 슬기와 미래에 대한 기대가 현재의 참회와 기도로 구현되는 것이다.
 과거의 경험을 통한 슬기는 참회로 갖추어지고, 미래에 대한 기대는 기도의 원동력이 된다. 기대나 꿈이나 희망이 없는 삶은 참담하다. 그러나 기대와 꿈과 희망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노력과 정진이 필수적인 요건이다. 노력과 정진이 없다면 꿈은 영원히 몽(夢)에 지나지 않고 망(望)으로 그 단계를 올려갈 수 없다. 기도는 노력과 정진을 보살적인 시각과 관점으로 끌어올리는 수행이다. 자신만을 위한 노력과 정진을 타인을 향하고 위하는 노력과 정진으로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확장하는 것이 바로 기도인 것이다.
 과거의 행위가 인(因)이 되고 씨앗이 되어서 현재의 상황을 빚어내는 것이라면, 원인에 대한 분석과 그 분석을 통한 해결이 이루어지게 되면 현재의 상황과 시련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현재의 상황에서 그저 한탄하고 원망하고 자책하기만 한다면 영원히 그와 같은 상황에서 벗어날 수 없다. 원인을 살펴서 문제점을 해결한 다음 단계에서는, 희망과 활력이 넘치는 미래를 기대하고 발원하는 기도가 간절하게 이루어진다.
 그것이 바로 업력(業力)의 삶에서 원력(願力)의 삶으로의 전환이다. 과거의 지난날에는 어쩔 수 없이, 억지로, 끌려 가는대로, 소극적으로 살아왔다면(업력의 삶), 미래의 앞날은 능동적으로, 적극적으로, 활력과 희망과 에너지가 넘쳐나고 원력의 삶으로 살아가는 것이 참회와 기도로 통해서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 참회와 기도를 통해서 삶의 방향을 전환하고 반전한다는 것이 바로 이것을 말한다.
 현재의 안정과 편안함은 참회로 가능하게 되고, 미래의 이익과 안락인 꿈과 소망은 기도로 통해서 이룩하고 실현되는 것이다. 이것이 참회와 기도가 필요한 이유이며, 참회와 기도가 수없이 반복하고 되풀이되어야 하는 까닭이다. 지금 불안하고 힘들고 괴롭고 고통을 받고 있다면, 참회해야 한다. 미래에 안락하고 이익된 삶을 살아가고자 한다면 기도해야 한다. 수없는 참회와 기도를 통해서 안정과 편안함과 이익과 안락을 확대하고 확장하게 된다. 나로 시작된 안정과 편안함은 가족과 친지와 사회와 국가적인 안정과 발전으로 점점 넓혀지고 퍼져 나가게 되고, 미래의 안락과 이익도 역시 두루 골고루 미칠 수 있도록 참회와 기도의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확장되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업력을 원력으로, 중생다운 삶에서 보살다운 면모의 삶으로 전환하는 반전이 아니겠는가.
 찬란한 빛으로 오신 부처님을 맞이하는 환희롭고 아름다운 시절에, 견문할 수 없는, 견문하지 말아야 할 경거망동으로 출가승단은 말할 것도 없고 교계가 모두 참담하기만 하지만, 거종도적(擧宗徒的)인 참회와 기도로 일신(一新)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애절한 마음으로, 부디 여법한 것만을 보고 들어서, 장차는 여법한 것만을 보고 들려줄 수 있기를 기대하고 기다리면서 다음을 기약드린다.